오늘은 감성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3.12.04 - [마케팅] - 음성 마케팅이란? 음성마케팅 종류 전략 방법
목차
1. 감성마케팅이란 ?
감정이 결정에 중심에 있습니다 구매 결정을 내릴 때 우리가 통제하고 있다고 생각하기를 좋아합니다... 그러나 정반대인 것처럼 보입니다. 여러 연구들은 우리가 사실이나 기능보다는 주로 감정, 개인적인 감정 또는 경험에 주도되며 결정을 내린다고 제안합니다.
광고에 대한 우리의 반응은 매우 감정적일 수 있으며, 이는 우리의 다음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닐슨(Nielsen) 보고서에 따르면 강한 감정을 유발하는 광고는 판매량이 23%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감정은 우리 구매 결정의 절반을 주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케터가 광고를 통해 대중을 참여시키고자 한다면 그들의 감정을 이끌어야 합니다.
심리학 오늘은 "브랜드의 정신적 표상의 감정 내용이 더 풍부할수록 소비자가 충성스러운 사용자가 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주장합니다.
실제로 감정 마케팅 광고에서는 우리가 텍스트보다 시각적이거나 감정적인 부분에 더 잘 반응합니다. 이것은 외부 마케터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이것은 예술보다 과학입니다. 실제로 마케터들은 소비자의 반응과 무엇이 더 동기부여적이거나 매력적인지 알아내기 위해 뇌 스캔의 신경 영상 결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신경 마케팅(neuromarketing)이라고 하는 특별한 단어가 있으며 이 분야를 향상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협회까지 있습니다.
감정적 마케팅은 브랜드 충성도를 만듭니다 기업이 고객의 감정을 이해하고 활용할 때, 그들은 브랜드와 대중 간에 더 깊은 연결을 만들어냅니다. 감정적 마케팅은 공유 가치와 공감을 형성하여 신뢰와 충성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아웃도어 의류 브랜드 패타고니아의 예를 생각해보겠습니다. 패타고니아는 지속 가능성과 환경주의에 대한 헌신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브랜드는 스토리텔링을 사용하여 가치를 전달하고 대중과 연결합니다.
환경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제품을 자연 환경에서 소개함으로써 패타고니아는 가치를 공유하는 열렬한 고객 커뮤니티를 구축했습니다. 또 다른 감정적 마케팅으로 브랜드 충성도를 만든 사례로 도브를 들 수 있습니다. 도브 리얼 뷰티 캠페인은 광고에서 모든 체형, 크기 및 피부색의 여성들을 특징으로하여 실제 아름다움을 촉진하고자 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전통적인 아름다움 기준에 도전하고 여성들에게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채택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러한 감정적인 연결은 장기적인 브랜드 충성도로 이어졌으며, 많은 여성들이 다른 뷰티 브랜드보다 도브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캠페인 출시 후 처음 두 달 동안 도브는 매출이 700%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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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감정마케팅 유형은 ?
감정적 설득의 다양한 유형은 무엇인가요? 비즈니스가 마케팅 메시지의 힘을 높이기 위해 사용해야 하는 감정은 어떤 것인가요?
고려해야 할 다양한 감정이 있지만 이를 긍정적인 기분 좋은 감정과 두려움 및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으로 쉽게 나눌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감정이 더 나은 선택일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의 설득력은 동등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와 관련하여 다음 중 어떤 감정적 설득이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가장 적합할지 고려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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