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2023.12.05 - [마케팅] - 감성마케팅이란? 감성마케팅 방법 3가지
감성마케팅이란? 감성마케팅 방법 3가지
오늘은 감성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3.12.04 - [마케팅] - 음성 마케팅이란? 음성마케팅 종류 전략 방법 음성 마케팅이란? 음성마케팅 종류 전략 방법 핵심 원칙을 고려할 때, 음성 마케
learnwithddoltae.tistory.com
1. 뉴로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뉴로마케팅은 광고 및 다른 브랜드 관련 메시지에 대한 사람들의 뇌 반응을 과학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뇌파 활동, 시선 추적 및 피부 반응을 통해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이러한 뉴로마케팅 기술은 소비자의 의사 결정 행동을 예측하기 위해 뇌를 연구하는 데 사용됩니다. 뉴로마케팅은 소비자 행동을 조작하려는 시도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마케터들은 뉴럴 및 기타 생리적 신호를 사용하여 고객의 동기, 선호도 및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대한 통찰력을 얻습니다. 이 연구를 사용하여 특정 제품, 서비스 또는 마케팅 캠페인이 어떻게 수행될 것인지 예측하기도 합니다.
2023.12.03 - [분류 전체보기] - 관계 마케팅이란? 세분화 전략 이점에 대해서
관계 마케팅이란? 세분화 전략 이점에 대해서
오늘은 관계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관계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관계 마케팅은 장기적인 고객 충성도를 만들어 매출을 증가시키는 전략입니다. 이는 고객과 회사 또는 브
learnwithddoltae.tistory.com
뉴로마케팅 도구와 측정 뉴로마케팅은 일반적으로 뇌 활동 및 다른 생리적 신호를 측정합니다. 뇌 스캔에 사용되는 두 가지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 fMRI는 지속적인 측정을 통해 혈류를 추적합니다. 이것은 정교하며 뇌의 서피코르티컬 영역 깊숙이 추적하는 데 좋은 도구입니다.
- 뇌전도계 (EEG)는 피검자의 두피에 부착된 센서를 사용하여 뇌 활동의 변화를 추적합니다. 이것은 초당의 작은 시간 단위로 뇌 활동을 추적하는 데 유용합니다. EEG는 fMRI보다 정확성은 낮지만 일반적으로 덜 비용이 듭니다. fMRI는 수백만 달러가 들지만 EEG는 수만 달러 수준입니다.
뇌 활동의 생리적 대리 측정을 위한 도구도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시선 추적은 사람이 특정 시간 동안 시선을 고정하는 위치를 기록하여 고정 지점에 대한 관심을 나타냅니다.
- 흥분은 심박수, 호흡 속도, 피부 전도 및 동공 확장과 같은 특정 생리적 대리 측정 및 생체 측정 데이터로 측정됩니다.
- 얼굴 코딩은 사람의 얼굴 표정의 미묘한 근육 움직임을 읽어 그들의 감정적 반응을 파악하고 감정 분석을 수행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우리의 결정을 무엇이 주도할까요? 결정을 내릴 때 우리는 스스로 통제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은 대부분의 선택은 무의식적인 마음에 의해 주도됩니다. 이것이 암묵적인 인식이 작용하는 곳입니다 - 우리의 의식과는 독립적으로 우리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거나 주도하는 자극과 과정입니다.
우리의 무의식적인 마음은 두 가지 형태로 작용합니다:
- 무의식적 상태: 예를 들어 깊은 잠에 빠져 있거나 혹은 의식을 잃은 상태입니다.
- 무의식적 과정: 우리가 깨어 있을 때라도 일부 정신적 과정은 접근할 수 없지만 여전히 우리의 생각, 감정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에는 시장 조사 업계에서 (특히 미국에서) 비의식적인 용어가 사용되었습니다. 어떤 용어를 사용하던 간에, 우리의 무의식적인 마음이 우리의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뉴로마케팅과 소비자 신경과학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뉴로마케팅은 고객의 선호도와 결정을 이해하기 위해 신경과학을 상업적으로 적용한 것이며, 소비자 신경과학은 신경심리학, 뇌과학 및 경제학에서 파생되어 뇌가 소비자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는 학제적인 분야입니다.
뉴로마케팅은 고객과 시장에 대한 고품질의 통찰력을 제공하며, 소비자 신경과학은 소비자의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마케팅 연구에 기여합니다.
뉴로마케팅 기술 6가지 뉴로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브랜드가 특별한 도구와 뉴로마케팅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이들은 다음과 같은 뉴로마케팅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 시선 추적 (눈길 분석): 이 기술은 시선과 고객이 시선을 어디로 향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한 색상, 글꼴, 광고, 디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선 추적은 혼란을 일으키는 객체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 인식에 관심이 있다면 고객의 인식 속도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 접근법을 통해 인식 수준이 높은지 빠르게 회사를 기억하도록 작업해야 할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선 추적을 선택하면 웹사이트 디자인, 포장, 광고를 저렴한 비용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술은 고객의 감정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지 않으므로 대상 고객의 더 자세한 분석을 얻기 위해 생체 측정과 함께 사용하세요.
- 동공측정 (눈동자 크기 분석): 이 방법은 대상자의 동공 상태를 기반으로 결론을 도출합니다. 동공이 확장되었는지 확인하여 고객의 참여 수준을 평가합니다. 이 결과를 통해 광고, 웹사이트 디자인 및 제품 포장을 수정할 단계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접근법은 비교적 저렴하고 실행하기 쉽습니다.
- 얼굴 코딩 (표정 분석): 이 방법은 대상자의 얼굴 표정에 중점을 두어 감정적 반응을 식별합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 즉 행복, 두려움, 불안, 놀람, 만족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광고 콘텐츠를 개선하고 대중과 공감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생체 측정 (생리적 신호 분석): 이 기술은 피부 호흡, 전도도 및 심박수를 기반으로 참여 수준과 응답 유형 (긍정적 또는 부정적)을 식별합니다. 생체 측정을 통해 광고 콘텐츠를 사람들의 욕망에 맞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시선 추적과 함께 사용하면 광고 및 선택한 콘텐츠를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뉴로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 마케팅 3가지 전략 확인 (1) | 2023.12.06 |
---|---|
브랜드 마케팅이란? 브랜드 마케팅 전략 방법 (1) | 2023.12.06 |
감성마케팅이란? 감성마케팅 방법 3가지 (2) | 2023.12.05 |
음성 마케팅이란? 음성마케팅 종류 전략 방법 (0) | 2023.12.04 |
관계 마케팅이란? 세분화 전략 이점에 대해서 (1) | 2023.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