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바이럴 캠페인에서는 귀하의 조직 외부의 사람들이 캠페인을 공유하여 살려 나가도록 의존합니다.
이로 인해 바이럴 마케팅은 귀하에게 제공되는 가장 경제적인 마케팅 전략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게시물을 공유하거나 귀하가 만든 해시태그를 사용하려면 누구에게도 어떤 돈을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귀하가 공유하고 싶어하는 것을 소개하기만 하면, 그 이후는 사람들이 처리합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캠페인이 반드시 바이럴이 될 것이라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이것을 계산된 도박과 같이 생각해 보세요. 성공을 위해 최적화할 수는 있지만 궁극적으로 무엇이 바이럴이 될지를 결정할 수는 없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리드 생성, 브랜드 인지도 구축 및 특정 대상군의 마음에 귀하의 브랜드를 굳게 다질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를 가정의 이름으로 만든 바이럴 마케팅 예시 중 하나는 AirBnB의 #livethere 캠페인입니다. 해시태그 #livethere를 사용하여 AirBnB 사용자들은 전 세계의 AirBnB 숙소에서 독특한 경험을 올린 사진과 비디오를 게시했습니다.
이제 이 브랜드는 저렴한 몰입형 여행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 모든 것은 AirBnB가 위험을 감수하고 사용자들이 마케팅을 처리하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목차
1. 바이럴 마케팅이란 ?
가치 있는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기 "무료"라는 단어는 강력하고 저항할 수 없는 트리거입니다. 이것은 "하나 사면 하나 무료" 거래, 무료 평가판이나 샘플, 또는 선물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무료 제품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불만족을 줄이고 가치를 제로로 만들어줍니다.
Girlfriend Collective은 이 전략을 활용한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브랜드가 처음 론칭할 때, 지속 가능한 레깅스를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공유한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공했고, 그들이 지불해야 했던 것은 운송료뿐이었습니다. 웹 사이트를 공개한 후 1만 건의 주문이 들어왔으며 성공적인 론칭이었습니다.
이 예에서 얻을 수 있는 주요 교훈은 무료 제품의 품질이 판매에 긍정적인 첫인상을 남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일관된 품질을 유지하고 피드백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여 고객을 유지해야 합니다.
트렌드 젝킹 고려하기 트렌드 젝킹은 현재 트렌드를 기반으로 콘텐츠와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기 있는 미미, 이벤트 또는 해시태그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가장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 캠페인 중 하나는 Wendy's에서 나온 것입니다. Wendy's는 "그녀/그는 10점이다" 미미에 참여하여 경쟁사 맥도날드를 조롱했습니다. 이 브랜드는 경쟁사와 고객을 조롱으로 유명하게 알려져 있으므로 이 미미를 트렌드 젝킹하여 마케팅 이미지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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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바이럴 마케팅의 장단점
장점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일반적으로 대상이 아닌 소비자에게 접근하여 제품을 더 잘 홍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확장된 접근은 기업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고 잠재적으로 고객 기반을 확장할 수 있게 합니다.
창의적으로 수행될 때, 기업은 바이럴 반응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버거킹은 맥도날드의 햄버거가 부패하지 않는다는 주장에 대응하여, 1개월 된 곰팡이 투성이 워퍼의 사진을 게시함으로써 떠들썩한 반응을 일으켰습니다.
버거킹은 신선한 재료와 방부제 없이 만든다고 주장하며, 이것은 고객들에게 더 나은 건강한 결과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그들이 제공한 볼품 없어 보이는 햄버거는 그 주장의 명백한 증거였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비용은 전통적인 광고 캠페인의 일부분에 비해 미미합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때 광고는 본질적으로 무료입니다.
인터넷은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 때문에 바이럴 마케팅은 기하급수적이고 빠른 성장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콘텐츠가 얼마나 빨리 쉽게 공유되는지는 이를 가능하게 하는 올바른 도구를 사용하는지 여부에 크게 의존합니다.
단점 가끔 바이럴 마케팅은 의도한 바와 반대로 반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소비자들은 긍정적인 소식보다는 부정적인 소식을 더 자주 공유하는 경향이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부정적인 소식에 강한 감정적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부정적인 소문은 비즈니스에 해를 끼칠 수 있으며, 때로는 회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는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이것이 리드나 판매가 그것에서 비롯되었는지를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업들 사이에서 어떻게 성공을 측정할지에 대한 공감대가 없습니다.
소비자들이 바이럴 캠페인이 개인 정보와 보안을 손상시킬 것으로 믿으면 공유하지 않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마케팅 미션은 실패하고 평판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전의 실패한 시도가 미래의 바이럴 마케팅 캠페인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단점
우리는 바이럴 히트와 실패를 모두 경험해 봤습니다. 바이럴 현상이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지만 항상 순조로운 일은 아닙니다. 몇 가지 충격과 함정이 여정을 약간 복잡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그러한 문제 중 일부입니다.
예측 불가.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훌륭한 캠페인을 준비할 수 있지만, 그것이 반드시 화재를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이것은 마치 스파게티를 벽에 던져 어떤 것이 부착되는지 보는 것과 같습니다. 화려한 광고에 베팅한 기업이 몇 개의 좋아요와 공유 (또는 잘못된 유형의 홍보)만 얻는 경우를 들어본 적이 있나요? 이런 일은 생각보다 더 자주 발생합니다!
부정적인 소문. 때로는 캠페인이 모든 잘못된 이유로 주목을 받습니다. 실수는 사람들이 말하게 할 수 있지만 좋은 방식으로는 아닙니다. 온라인 광고가 논란을 빚고 사람들을 뜨겁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트위터 등). 이를 해결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브랜드 희석. 내용이 화재처럼 퍼지면 조금은 통제력을 잃게 됩니다. 메시지가 비뚤어지고 브랜드가 본질을 잃을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슬로건이 밈으로 만들어지면 그것은 더 이상 귀하의 브랜드와 관련이 없을 것입니다.
자원 소모. 돋보이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는 시간, 노력 및 진지한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도박입니다. 멋진 비디오가 만들어지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 그것은 인터넷의 배경 소음으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영향. 바이럴이 될 수 있지만 번쩍일 수 있습니다. 오늘의 화제의 주제는 내일의 뉴스가 될 수 있습니다. 트렌드 해시태그가 한 날 동안 모두를 들뜨게 만들 수 있고 다음 날 잊혀질 수 있습니다.
높은 기대. 일단 바이럴이 되면 사람들은 더 많은 히트를 기대합니다. 그런 성공 이후로 다음 큰 일은 그렇게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며 팬들은 더 기대할지도 모릅니다.
대상 관중의 불일치. 때로는 내용을 좋아하고 공유하는 사람들이 당신이 도달하려는 대상이 아닐 수 있습니다. 백만 개의 공유는 멋지지만 판매할 제품을 사지 않을 사람들에게 도달하지 않는다면 그렇게 멋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시나리오는 바이럴 TikTok 비디오에 시도하는 B2B 기업에 대한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개인 정보 우려. 바이럴이 되려는 노력에서는 경계를 초과하고 데이터 및 개인 정보 문제로 인해 곤경에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너무 많은 개인 정보를 요청하는 앱은 빠른 히트에서 개인 정보 악몽으로 빠르게 변할 수 있습니다.
ROI 불확실성. 모든 소란이 돈으로 변환될 것인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많은 좋아요와 공유는 기분이 좋아지지만 항상 더 많은 판매를 의미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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